두통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허실로나누며 또한 각 유형의 두통은 부위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실증
(1)전두통(이마)
(1) 전두통
증상:
오후에 두통심해지고 기타 담열(胆热) 증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전두통은원래 실열과 풍열로 인해 양명과 소양을 침범하여 기가 원활하지않아 이마쪽으로 두통이 발생합니다.
양증(阳证)보다 양시(阳时)에 증상이 더 심하기 때문에 오후에 두통이 심해진다.
혈자리 :
두유혈을 위주로하고, 외인성 유발, 현기증이 있는 경우 평지혈, 열이성해,안색이 붉은 경우 함곡혈,눈이 붉고 눈이 붓는
경우 태양혈에자침한다.
의의:
두유는 족양명경에 속하며 양명과 소양의 회혈이기도 합니다.또한 양명본경을 통해 독맥의 신정까지 직통할 수 있으므로 자침하면 전두부에까지 영향을 미치므로 옛사람들은 '전두부는 양명에 속한다'고 하였다.
전두통은 양명, 소양 모두 병이기 때문에 두유혈은 바늘 끝을 위로 향하게 하여 담경을 향하게 하여 찌르는 것이 좋다.이렇게 하면 양명뿐만 아니라 소양도 사하게 되며 한개의혈로 두개의 경락을 사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眉心痛(인당부위두통)
증상:
통증은 인당의 앞이마에 있으며 때때로 왼쪽 이마 또는 오른쪽 이마로 퍼지며 아침 기상 후 통증이 심하고 오후에 통증이 완화되고, 땀이 난 후 통증이 감소하며 코 질환에서 흔하게 나타납니다
분석:
이 두통은 풍열의 사기가 독맥과 수족양명의 맥을 어지럽혀 발생합니다.
혈자리:
상성혈,영향혈,외인성 유발, 현기증이 있는 경우 평지혈, 열이성해,안색이 붉은 경우 함곡혈,눈이 붉고 눈이 붓는
경우 태양혈에자침한다.
의의:
모든 양경은 모두 독맥에 모이며, 상성혈은 독맥에 속하며 인당에 이르므로 상성에 자침하면 모든 양경의 열을 사해줄수 있다.영향혈은 수족양명경의 회혈이며 족양명경은 두유와 신정을 통해 인당부위에 도달할 수 있으므로 상성과 영향에 함께 자침하면 인당부위 두통에 좋은 효과를 얻습니다.
(2) 편두통
(1) 신경성 편두통
증상:
통증은 귀의 앞쪽 측두부에 있으며 통증은 눈과 귀까지 영향을 미치고누르 통증은 감소합니다.
분석:
이 질병은 풍사가 족소양경에 침투하여 발생합니다.족소양경은 두각에서 진행되어 눈과귀에 통하므로 풍사가 소양경에 침입하여 편두통을 유발합니다.
혈자리:
구허. 나머지 혈은 전두통과 동일하다.
의의:
구허는 담의 원혈로 장부와그 표리경의 병을 전문적으로 치료한다. 또한 구허혈은 발에 위치하나 머리와 눈의 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상병하취(上病下取)'의 의미와 일치합니다.
(2) 삼차신경통
증상:
이마 윗부분이 심하게 아프고 눈썹과 뺨 치아로 퍼지며 심지어 두피와 머리카락에 닿아도 통증이 증가하고 음식을 먹거나 정신적 자극이 있어도 바람이 스치기만 해도 통증이 생깁니다.
분석: 풍열의 사기가 두각의 기를 울체 시켜 통증이 유발됩니다 .
혈자리:지음.
의의:
지음은 족태양 방광경의 시작점이며, 족태양의 경맥과 경근은 모두 지음에서 시작하여 '두각'에 도달하며, 두각은 삼차신경의 첫 번째 가지가 닿는 곳에 딱 맞으므로 지음에 자침하면 두각의 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3) 후두통
(1) 감기
증상 :후두부의 지속적인 통증 또는 기타 징후입니다.
분석:
족태양의 방광은 뒷머리에서 위치하며 일체의 표증의 병을 주관합니다,.따라서 풍한의 사기로 인한 표증은 뒷머리 통증을 유발합니다.
혈자리: 풍지 곤륜
의의:
양유는양(陽)과 표(表)를 주관하기 때문에 족소양경의 양유,풍지를 취하여 표사를 몰아낸다.곤륜은 족태양 방광경의 경혈로 후뇌로 직통하고 본경의 경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방광경의 기가 원활하면 사기에 대항할 수 있다 고로 외감성 두통에 가장 먼저 언급되는 혈 자리이다.
(2) 단순 후두통
증상:
뒷머리가 아프거나 목덜미를 잡아당기는듯, 외감 및 기타 합병증은 없습니다.
분석:
독맥의 기능실조로 경락과 서로 통하지 않아 발생합니다. 독맥은 등과 목덜미의 정중선과 후뇌에 위치하기 때문에 독맥이 기능실조하면 후두부에 영향을 미칩니다.
혈자리: 후계.
의의:
'八脉交会穴'은 기경과 정경의 교회혈이다 . 후계는 '팔맥교회혈'에 속하며 독맥에 통하므로 후계에 자침하여독맥의 병을 치료할 수 있다.
(4) 두통
(1) 간담울열 두통
증상:
정수리 통증, 무겁고 답답함 또는 기타 간담울열 증상이다.
분석:
족궐음 간경과 독맥은 머리정상에 모인다 .간경울열은 담화가 함께 머리를 침범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두정통은 간과 담낭의 울열로 인해 발생합니다.
혈자리:려구혈.
의의: 려골은 간의 경혈이므로 찔러 간과 담경의 울열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2) 급성 뇌병증 두정통
증상:
각종 급성 뇌병증(뇌막염 등)은 정수리가 심하게 아프고 만지면 심해진다.
분석:
현대 의학의 다양한 급성 뇌 질환은 심한 두통을 동반합니다.한의학에서는 신은 정을 저장하고 정은 골수를 생하고 골수는 뇌에 모인다합니다. 따라서 뇌의 병은 신장을 다스려야 합니다.
취혈: 용천.
의의:
뇌는 골수 바다이기 때문에 신장은 뇌수를 생성합니다.따라서 족소음신경의 혈은 뇌수의 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용천은 신장의 정혈로 급성 뇌병은 기가 막혀발생하므로 용천을 자극하여 기를 소통시킵니다 아울러 머리와 눈을 이롭게 해줍니다. 정수리 통증을 치료하는 꼭 필요한 혈입니다.
2.허증
(1) 전두통
(1) 생각이 많고 스트레스로 인한 전두통
증상:
머리전체의 두통 . 통증위치가 일정하지 않다 정신이 약하고, 잠을 잘 수 있지만 기억력이 감퇴합니다.
분석:
과도한 사고와 머리부위의 경락의 기 울체로 인해 발생합니다.
혈자리: 인중, 사신총
의의:
인중은 뇌로 통하는 독맥에 속하므로 자침으로 '髓海'를 진작시켜 뇌의 경락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사신총은 두뇌를 진작시키는 대표적인 혈입니다.
(2) 심신불교(心肾不交)
증상:
두통, 현기증 및 팽만감,아침에 증상이 심하며, 현기증, 밤에 잠들기 어렵습니다.
분석:
이 두통은 신수 부족, 심양강진, 심장과 신장의 불교화로 인해 발생합니다.양기가 항진하여 정신을 어지럽혀 두통이 생기며 잠을 이루지 못한다.
혈자리: 태양, 신문, 액문.
의의:
액문은 수소양삼초경혈로 음을 보양하고 신장을 이롭게 하는 효능이 있어 수문이라고도 하며, 신문(神門)은 수소음심경(手阴陰心經)의 혈로 마음이 화(火)에 속하기 때문에 신문(神門)을 화문이라고도 한다 .수문과 화문은 심장과 신장을 소통시켜 소화기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열이 성한사람은 먼저 신문에 자침하여 심화를 가라앉힐 수 있고, 신장이 허약해지는 증상이 있는 사람은 먼저 액문을 찔러 음을 자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태양에 자침하여 머리와 눈을 이롭게하여 통증과 팽만감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심비양허
증상:
두통, 현기증, 불면증, 꿈을 많이 꾸며, 피로,소화불량, 멍,
분석:
이 질병은 비장과 위장이 오랫동안 허약하고 기혈이 생화 되지않안 기혈이 허약하고 쇠약하여 두목(머리와눈)에게 좋지 않아 두통과 현기증이 발생합니다.혈허심실(血虚心失)잠을 이루지 못하고 꿈을 많이 꾼다.
혈자리: 족삼리, 삼음교.
의의:
족삼리는 위와 비장을 튼튼하게 하는 중요한 혈로, 삼음교도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두혈은 양에 속하고 음에 속하며, 음과 양이 어우러지고 진작되어 기혈이 충만해지고, 두목(頭目)이 보양되면 두통이 없어진다.
(2) 눈썹부위 통증
증상:
안와가 아프고 시야가 흐릿하며 눈을 감고 잠시 쉬면 통증이 줄어듭니다.
편두통, 피로 시 안구가 무거울 수도 있습니다.
분석:
눈을 혹사하여 혈액이 손상되고 혈액이 눈에 영양을 공급하지 않아 시야가 흐릿하고 눈썹과 능선이 아프다.
혈자리: 찬죽, 사죽공, 삼음교
의의:
삼음교는 족태음비경, 족궐음간경, 족소음신경의 삼경지회로 보혈활혈의 효능이 있으며 혈이 충만하고 막힘이 없으면 눈썹과 뼈의 통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찬죽, 사죽공은 삼음교와 원근교배하여 서로 잘 어울린다.
(3) 머리가 빈듯한 두통
증상:
머리가 비어 있는늣한 통증이 있으며 똑바로 볼 수 없고 똑바로 볼 수 없으며 고개를 흔들거나 눈을 뜨면 심하고 눈을 감으면 덜하다.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으면 유정, 대하가 있다.
분석:
신장이 허하면 골수가 비어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혈자리:
태계혈 을 주로 취하며 현기증, 직시하면 심하면 태충혈
의의:
태는 신장의 원혈로 신장의 기를 보충하고 정수를 이롭게 할 수 있으므로 머리가 비어있는듯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간과 신장은 '을계동원'이기 때문에 신장이 결핍된 사람의 간도 결핍되기 때문에 간의 원혈인 태충을 찔러 간을 보하고 두 혈을 함께 사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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