宣明五氣篇 第二十三
五味所入: 酸入肝, 辛入肺, 苦入心, 鹹入腎, 甘入脾, 是謂“五入”.
五氣所病: 心爲噫, 肺爲欬, 肝爲語, 脾爲呑, 腎爲欠爲嚔,
胃爲氣逆爲噦爲恐, 大腸小腸爲泄,
下焦溢爲水, 膀胱不利爲癃, 不約爲遺溺, 膽爲怒, 是謂“五病”.
五精所幷: 精氣幷於心則喜, 幷於肺則悲, 幷於肝則憂, 幷於脾則畏, 幷於腎則恐,
是謂“五幷”, 虛而相幷者也.
五藏所惡: 心惡熱, 肺惡寒, 肝惡風, 脾惡濕, 腎惡燥, 是謂“五惡”.
五藏化液: 心爲汗, 肺爲涕, 肝爲淚, 脾爲涎, 腎爲唾, 是謂“五液”.
五味所禁: 辛走氣, 氣病無多食辛;
鹹走血, 血病無多食鹹;
苦走骨, 骨病無多食苦;
甘走肉, 肉病無多食甘;
酸走筋, 筋病無多食酸; 是謂“五禁”, 無令多食.
五病所發: 陰病發於骨, 陽病發於血, 陰病發於肉, 陽病發於冬, 陰病發於夏, 是謂“五發”.
五邪所亂: 邪入於陽則狂, 邪入於陰則痺, 搏陽則爲巓疾, 搏陰則爲瘖,
陽入之陰則靜, 陰出之陽則怒, 是謂“五亂”.
五邪所見: 春得秋脈, 夏得冬脈, 長夏得春脈, 秋得夏脈, 冬得長夏脈.
名曰陰出之陽, 病善怒不治. 是謂“五邪”, 皆同命, 死不治.
五藏所藏: 心藏神, 肺藏魄, 肝藏魂, 脾藏意, 腎藏志, 是謂“五藏所藏”.
五藏所主: 心主脈, 肺主皮, 肝主筋, 脾主肉, 腎主骨, 是謂“五主”.
五勞所傷: 久視傷血, 久臥傷氣, 久坐傷肉, 久立傷骨, 久行傷筋, 是謂“五勞所傷”.
五脈應象: 肝脈絃, 心脈鉤, 脾脈代, 肺脈毛, 腎脈石, 是謂“五藏之脈”.
의명오기편 __ 오행 사물 속성 일부 풀이 __
5입, 5병, 5정, 5금, 5발, 5난, 5사, 5장, 5주, 5노, 5맥, 5장의 작용을 기술하여 밝힌 편이다. 태소경 제2권 순양 조식, 제6권 장부기액, 제14권 4시진맥, 제15권 5장맥진, 제27권 사전
5입이라 하여 5미의 것이 친화성을 가지고 들어가는 장기는 정해져 있다.
산미의 것은 간,
고미의 것은 심장,
감미의 것은 비,
신미의 것은 폐,
함미의 것은 신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5병이라 하여 5장의 기가 손상되면 흔히 일으키는 증상이 있다.
간을 앓으면 어 즉 말이 많다.
비를 앓으면 탄 즉 신 것이나 쓴 것이 올라온다.
폐를 앓으면 해 즉 기침이 난다.
신을 앓으면 흠 즉 하품이나 재채기가 난다.
또한 6부의 기가 손상되며,
위를 앓으면 기가 역상하여 딸꾹질이 나고, 정신적으로 잘 놀라는 상태가 된다.
대장과 소장을 앓으면 설사를 한다.
삼초 가운데 하초를 앓으면 수기의 병이 생겨서 붓는다.
방광의 기능이 나빠지면 소변이 잘 안 나오고,
괄약이 나빠지면 소변을 싼다.
담을 앓으면 정신적으로 잘 노하는 상태가 된다.
5정이라 하여 5장이 각기의 정기를 내장하는 힘이 빠지면 그 정기가 어느 하나의 장기로 집중하게 된다.
간에 집중되면 노하기 쉽고 신경질을 잘낸다.
심장에 집중되면 기뻐하기 쉽고(역희),
비에 집중되면 깊은 생각에 잠기기 쉽고(역사),
폐에 집중되면 슬퍼하기 쉽고(역비),
신에 집중되면 두려워하기 쉽게 된다(역공).
5악이라 하여 5장에는 각기 혐오하는 것이 있다.
간은 풍을 싫어하고,
심장은 열을 싫어하고,
비는 습을 싫어하고,
폐는 조(건조한 것)를 싫어하고,
신은 한냉(찬 것)을 싫어한다.
5액이라 하여 5장의 작용이 약해지면 체액의 분비가 왕성해진다.
간이 약해지면 루(눈물),
심장이 약해지면 한(땀),
비가 약해지면 연(침),
폐가 약해지면 콧물,
신이 약해지면 가래가 나온다.
5금이라 하여 병에 5미가 악영향을 끼치므로 금해야 할 경우가 있다.
산미는 근육에 침수되기 쉬우므로 근병에는 산미의 것을 많이 먹여서는 안 된다.
함미(짠맛)는 골이 침수되기 쉬우므로 골병에는 함미의 것을 많이 먹여서는 안 된다.
감미는 육이 침수되기 쉬우므로 육병에는 감미의 것을 많이 먹여서는 안 된다.
신미는 기에 강하게 작용하므로 기병에는 신미의 것을 많이 먹여서는 안 된다.
고미(쓴맛)는 혈에 강하게 작용하므로 혈병에는 고미의 것을 많이 먹여서는 안 된다.
5발이라 하여 발병되는 부위와 시기가 정해져 있다.
음병은 골에 생긴다.
양병은 혈에 생긴다.
음병은 육에 생긴다.
양병은 겨울에 생긴다.
음병은 여름에 생긴다.
5란이라 하여 사기가 흐트러지는 부위에 따라 생기는 증상이 달라진다.
사기가 양으로 들어가면 기가 혼란된다.
사기가 음으로 들어가면 여러 가지 비(저리고 막힘)병을 일으킨다.
사기가 양기를 동요시키면 간질과 같은 발작을 일으킨다.
사기가 음기를 동요시키면 말을 할 수 없게 된다.
사기가 양에서 음으로 들어갈 때는 정신적으로 조용하다.
사기가 음에서 양으로 나올 때는 정신적으로 노하기 쉽게 된다.
5사라 하여 사병으로서 고칠 수 없는 사악한 병이 있다.
봄에 가을의 맥상이 나온다.
여름에 겨울의 맥상이 나온다.
장하에 봄의 맥상이 나온다.
가을에 여름의 맥상이 나온다.
겨울에 장하의 맥상이 나오는 것이다.
5장이라 하여 5장에는 각기 내장하고 있는 정신적 요소가 있다.
간은 혼,
심장은 신,
비는 의,
폐는 백,
신은 지를 내장하고 있다.
5주라 하여 5장이 각기 지배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
간은 근,
심장은 맥,
비는 육,
폐는 피,
신은 골을 지배하고 있다.
5노라 하여 다섯가지 과로가 상해를 주는 부분이 있다.
오래 걸으면(행) 근을 손상한다.
오래 보면(시) 혈을 손상한다.
오래 앉으면(좌) 육을 손상한다.
오래 누우면(와) 기를 손상한다.
오래 서 있으면(립) 골을 손상한다.
5맥이라 하여 5장의 맥과 유사한 물상이 있다.
근맥은 현이며 궁현과 흡사하다.
심맥은 구이며 낚시 바늘과 비슷하다.
비맥은 대이며, 춘하추동의 계절의 교대와 흡사하다.
폐맥은 모이며 우모와 비슷하다.
신맥은 석이며 석괴와 흡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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