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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황제내경소문

4.금궤진언론

by Viscioushappiness 2023. 1. 31.

 

金匱眞言論篇 第四

第一章

黃帝問曰 天有八風, 經有五風, 何謂?

歧伯對曰 八風發邪, 以爲經風, 觸五藏, 邪氣發病.

所謂得四時之勝者, 春勝長夏, 長夏勝冬, 冬勝夏, 夏勝秋, 秋勝春, 所謂四時之勝也.

東風生於春, 病在肝, 兪在頸項;

南風生於夏, 病在心, 兪在 ;

西風生於秋, 病在肺, 兪在肩背;

北風生於冬, 病在腎, 兪在腰股;

中央爲土, 病在脾, 兪在脊.

故春氣者病在頭, 夏氣者病在藏, 秋氣者病在肩背, 冬氣者病在四支.

故春善病鼽 , 仲夏善病 , 長夏善病洞泄寒中, 秋善病風瘧, 冬善病痺厥.

故冬不按蹻, 春不鼽 ,

春不病頸項, 仲夏不病 , 長夏不病洞泄寒中, 秋不病風瘧, 冬不病痺厥飱泄而汗出也.

夫精者身之本也, 故藏於精者, 春不病溫; 夏暑汗不出者, 秋成風瘧, 此平人脈法也.

第二章

故曰 陰中有陰, 陽中有陽.

平旦至日中, 天之陽, 陽中之陽也;

日中至黃昏, 天之陽, 陽中之陰也;

合夜至雞鳴, 天之陰, 陰中之陰也;

雞鳴至平旦, 天之陰, 陰中之陽也, 故人亦應之.

夫言人之陰陽, 則外爲陽, 內爲陰.

言人身之陰陽, 則背爲陽, 腹爲陰.

言人身之藏府中陰陽, 則藏者爲陰, 府者爲陽,

肝心脾肺腎五藏, 皆爲陰, 膽胃大腸小腸膀胱三焦六府, 皆爲陽.

所以欲知陰中之陰, 陽中之陽者, 何也?

爲冬病在陰, 夏病在陽, 春病在陰, 秋病在陽, 皆視其所在, 爲施鍼石也.

故背爲陽, 陽中之陽, 心也;

背爲陽, 陽中之陰, 肺也;

腹爲陰, 陰中之陰, 腎也;

腹爲陰, 陰中之陽, 肝也;

腹爲陰, 陰中之至陰, 脾也.

此皆陰陽表裏, 內外雌雄, 相輸應也, 故以應天之陰陽也.

第三章

帝曰 五藏應四時, 各有收受乎?

歧伯曰 有.

東方靑色, 入通於肝, 開竅於目, 藏精於肝, 其病發驚駭.

其味酸, 其類草木, 其畜雞, 其穀麥, 其應四時, 上爲歲星,

是以春氣在頭也, 其音角, 其數八, 是以知病之在筋也, 其臭臊.

南方赤色, 入通於心, 開竅於耳, 藏精於心, 故病在五藏,

其味苦, 其類火, 其畜羊, 其穀黍, 其應四時, 上爲熒惑星,

是以知病之在脈也, 其音徵, 其數七, 其臭焦.

中央黃色, 入通於脾, 開竅於口, 藏精於脾, 故病在舌本.

其味甘, 其類土, 其畜牛, 其穀稷, 其應四時, 上爲鎭星,

是以知病之在肉也, 其音宮, 其數五, 其臭香.

西方白色, 入通於肺, 開竅於鼻, 藏精於肺, 故病在背.

其味辛, 其類金, 其畜馬, 其穀稻, 其應四時, 上爲太白星,

是以知病之在皮毛也, 其音商, 其數九, 其臭腥.

北方黑色, 入通於腎, 開竅於二陰, 藏精於腎, 故病在谿.

其味鹹, 其類水, 其畜彘, 其穀豆, 其應四時, 上爲辰星,

是以知病之在骨也, 其音羽, 其數六, 其臭腐.

故善爲脈者, 謹察五藏六府, 一逆一從, 陰陽表裏, 雌雄之紀,

藏之心意, 合心於精.

非其人勿敎, 非其眞勿授, 是爲得道.

 

 금궤진언론편 __ 사풍, 음양의 이치 그리고 사물속성 __

 

금궤진언은 금궤에 넣어 서 함부로 공개해서는 안 될 긴요한 편이라는 뜻이다.

여기서는 음양 5행의 이치를 설명하고 있다. 태속영 제3권 음양잡설

 

황제가 물으셨다.

천에 8풍이 있고, 경에 5풍이 있다고 들었는데, 무슨 뜻이요?

 

기백이 대답하였다.

동방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영아풍이라 합니다.

동남방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약풍이라 합니다.

남방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대약풍이라 합니다.

서남방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모풍이라 합니다.

서방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태풍이라 합니다.

서북방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절풍이라 합니다.

북방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대강풍이라 합니다.

동북방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흉풍이라 합니다.

이상이 8풍입니다. 이것이 사풍이 되면 인체의 경맥에 침입하여 5장을 범하고 발병시키므로 5풍이라 합니다.

4시의 승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춘은 장하에 이기고,

장하는 동에 이기고,

동은 하에 이기고,

하는 추에 이기고,

추는 춘에 이긴다는 것입니다.

이는 허해 있는 장기가 그 장기를 이기는 계절에 패하여 발병되는 것으로서 이것과 사풍과는 별개의 것입니다.

 

다음에 각기의 계절의 바람에 대하여 말씀 드리면,

동풍은 봄철의 바람으로서 여기에 상해를 입으면 간을 앓습니다. 그 반응점과 치료혈은 경항부에 있습니다.

남풍은 여름철의 바람으로서 여기에 상해를 입으면 심장을 앓습니다. 그 반응점과 치료혈은 흉협부에 있습니다.

서풍은 가을철의 바람으로서 여기에 상해를 입으면 폐를 앓습니다. 그 반응점과 치료혈은 견배부에 있습니다.

북풍은 겨울철의 바람으로서 여기에 상해를 입으면 신장을 앓습니다. 그 반응점과 치료혈은 요고부에 있습니다.

동 남 서 북을 목 화 금 수라고 하면 4계절의 중앙에는 비장을 앓기 쉬운 시기입니다. 그 반응점과 치료혈은

배부에 있습니다.

따라서

봄에는 사기가 두부에 있고,

여름에는 사기가 심장이 있는 흉협부에 있고,

가을에는 사기가 견배부에 있고,

겨울에는 사기가 4지에 있는 수가 많습니다.

때문에

봄에는 코가 막히고, 코피가 나기 쉬우며,

여름에는 흉협이 괴로워지는 수가 많으며,

장하에는 흔히 배가 냉하여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가을에는 풍질 즉 학질을 앓게 되며,

겨울에는 흔히 수족에 양기가 돌지 않아서 냉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정이므로 겨울에 지나치게 안마를 한다든지, 운동이 과해진다든지

하는 일이 없게 하여 양기를 흐트리는 일이 없게 주의한다면 봄이 되어 비폐색이나, 비출혈을 일으키는 일이 없습니다.

봄에 경항을 앓아서 코피를 흘리는 일이 없게 하면 여름이 되어 흉협이 괴로워지는 일이 없이 지날 수 있습니다.

여름에 흉협이 괴로워지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면 장하에 배가 냉하여 설사를 일으키는 일이 안 생깁니다.

장하에 배가 냉하여 설사를 일으키지 않도록 조심하면 가을에 학질을 앓지 않게 됩니다.

가을에 학질을 앓지 않도록 조심하면 겨울에 수족이 냉하여 설사를 하거나, 이상하게 땀이 나는 병에는 걸리지 않습니다.

 

무릇 정은 생명의 원동력입니다. 그러므로 이 정을 함부로 손실하는 일이 없이 반대로 온존을 꾀하는 사람은 겨울에 한기에 손상되는 수가 없으므로 봄이 되어 온병에 걸리는 일이 없습니다.

이에 반해서 예컨대 여름에 서늘한 곳에만 처하여 있음으로 하여 충분한 발한을 시키지 않는 사람 즉 양기를 기르지 않는 사람은 그 불섭생으로 인해 가을이 되어 학질을 앓을 소지를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이상은 가장 일반적인 질병의 관찰법입니다.

그래서 음 속에서도 또한 음의 부가 있으며, 양 속에서도 또한 양의 부가 있다고 합니다마는 이를 하루에 비긴다면 일출에서 정오까지는 천은 양중의 양입니다.

정오에서 황혼까지는 천은 양중의 음입니다.

일모에서 새벽 첫 닭이 울 때까지는 천은 음중의 음입니다.

첫 닭이 운 다음 일출까지는 천은 음중의 양입니다.

 

사람에게 있어서도 이와 같은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대저 인체의 음양을 말할 경우는 신체의 외부를 양으로 보고, 내부를 음으로 봅니다.

또한 사람의 겉모양에서 음양을 말한다면 배부를 양으로 보고, 복부를 음으로 봅니다.

 

또한 인체의 장부를 음양으로 나눈다면 장은 음이며, 부는 양입니다.

즉 간 심 비폐 신의 5장은 음이며, 이에 대하여 담 소장 위 대장 방광 3초의 6부는 양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음중의 음은 무엇인가? 양중의 양은 무엇인가 하면 겨울의 질병은 음중의 음, 여름의 질병은 양중의 양, 봄의 질병은 음중의 양, 가을의 질병은 양중의 음부위에 있는 것으로 되오니, 침으로 치료하는데 있어서는 이를 잘 고려하여 자법을 실시해야 합니다.

5장의 음양을 말씀 드리면, ()은 양입니다. 그러므로 양중의 양은 심장이며, 양중의 음은 폐입니다. 또한 배()는 음입니다. 그러므로 음중의 음은 신이고, 음중의 양은 간이며, 가장 깊숙히 있는 것이 음중의 지음인 비입니다.

이상이 인체의 음양이며, 표리이며, 자웅으로서 서로 관련하여 천의 음양과도 상응하고 있습니다.

 

황제께서 물으셨다.

인체내의 5장은 천지의 춘하추동의 4시와 상응하는 것인데, 구체적으로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 것이요?

 

기백이 대답하였다.

이를 5행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봄은 동방의 청색, 5장에서는 간과 통하며, 그 혈은 눈(), 봄은 정기가 간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놀라기 쉬운 신경증상을 일으킵니다.

그 맛은 산미(신맛), 그 분류별은 초목, 가축으로는 닭, 곡물은 보리(), 천공에서는 세성 즉 목성입니다.

그러므로 봄에는 기가 머리에 집중됩니다. 그 음은 각, 그 수는 8이며, 이로써 봄의 병은 근에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 냄새는 조(누린내)입니다.

여름은 남방의 적색, 5장에서는 심장과 통하며, 그 혈은 귀(), 여름은 정기가 심장에 집중되므로 왕인 심장에 이상이 생기면 다른 부하들에 해당하는 장기가 함께 손상됩니다. 그 맛은 고미(쓴맛), 그 분류별은 화, 가축으로는 양, 곡물로는 기장, 천공에서는 형혹성 즉 화성입니다. 그러므로 여름의 질병은 경맥에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 음은 징, 그 수는 7, 그 냄새는 초(눋는 냄새)입니다.

장하는 황색, 5장에서는 비와 통하며, 그 혈은 입(), 이 시기에는 정기가 비에 집중되므로 앓게 되면 설()의 근에 이상을 일으킵니다.

그 맛은 감미(단맛),그 분류별은 토, 가축으로는 우(), 곡물은 칙, 천공에서는 진성 즉 토성입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병은 육에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 음은 궁, 그 수는 5, 그 냄새는 향기롭습니다.

가을은 서방의 백색, 5장에서는 폐와 통하며, 그 혈은 비(), 가을은 정기가 폐에 집중되므로 앓게 되면, ()에 이상이 생깁니다. 그 맛은 신미(매운맛), 그 분류별은 금, 가축으로는 마(), 곡물로서는 도, 천공에서는 태백성 즉 금성입니다.

그러므로 가을의 병은 피모에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 음은 상, 그 수는 9, 그 냄새는 성(비린내)입니다.

겨울은 북방의 흑색, 오장에서는 신(콩팥과 생식기까지 포함되는 개념)과 통하며, 그 혈은 하반신에 있는 전후의 2,

겨울은 정기가 신에 집중되므로 앓게 되면 관절부에 이상을 초래합니다.

그 맛은 함미(짠맛), 그 분류별은 수, 그 가축은 돈(돼지), 곡물은 대두(메주콩), 천공에서는 진성 즉 북극성입니다.

그러므로 겨울의 병은 골에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 음은 우, 그 수는 6, 그 냄새는 부(썩은 냄새)입니다.

그러므로 진찰을 완전히 하려는 사람은 오장 6부의 병이 이치에 적합한지 어떤지, 혹은 음양 표리가 그 본래의 올바른 법에 따른 것인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서 그것을 충분히 터득하여 실제에 있어서는 심안을 뜨고, 정밀하고 세심한 주의를 가지고 판단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의술은 매우 미묘하며, 게다가 극히 어려운 것이므로 가르치는데 적절한 사람이 아니면 가르칠 수 없습니다.

그 도에 소질이 있는 사람이 아니면 가르쳐도 헛 일입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도리에 적합하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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