診要經終論篇 第十六
第一章
黃帝問曰 診要何如?
歧伯對曰 正月二月, 天氣始方, 地氣始發, 人氣在肝.
三月四月, 天氣正方, 地氣定發, 人氣在脾.
五月六月, 天氣盛, 地氣高, 人氣在頭.
七月八月, 陰氣始殺, 人氣在肺.
九月十月, 陰氣始冰, 地氣始閉, 人氣在心.
十一月十二月, 冰復, 地氣合, 人氣在腎.
第二章
故春刺散兪, 及與分理, 血出而止, 甚者傳氣, 間者環也.
夏刺絡兪, 見血而止, 盡氣閉環, 痛病必下.
秋刺皮膚, 循理, 上下同法, 神變而止.
冬刺兪竅於分理, 甚者直下, 間者散下.
春夏秋冬, 各有所刺, 法其所在.
第三章
春刺夏分, 脈亂氣微, 入淫骨髓, 病不能愈, 令人不嗜食, 又且少氣.
春刺秋分, 筋攣, 逆氣環爲咳嗽, 病不愈, 令人時驚, 又且哭.
春刺冬分, 邪氣著藏, 令人脹, 病不愈, 又且欲言語.
夏刺春分, 病不愈, 令人解墯.
夏刺秋分, 病不愈, 令人心中欲無言, 惕惕如人將捕之.
夏刺冬分, 病不愈, 令人少氣, 時欲怒.
秋刺春分, 病不已, 令人惕然, 欲有所爲, 起而忘之.
秋刺夏分, 病不已, 令人益嗜臥, 又且善 .
秋刺冬分, 病不已, 令人洒洒時寒.
冬刺春分, 病不已, 令人欲臥不能眠, 眠而有見.
冬刺夏分, 病不愈, 氣上, 發爲諸痺.
冬刺秋分, 病不已, 令人善渴.
第四章
凡刺 腹者, 必避五藏.
中心者環死, 中脾者五日死, 中腎者七日死, 中肺者五日死,
中鬲者皆爲傷中, 其病雖愈, 不過一歲必死.
刺避五藏者, 知逆從也.
所謂從者, 鬲與脾腎之處, 不知者反之.
刺 腹者, 必以布憿著之, 乃從單布上刺, 刺之不愈, 復刺.
刺鍼必肅, 刺腫搖鍼, 經刺勿搖, 此刺之道也.
第五章
帝曰 願聞十二經脈之終, 奈何?
歧伯曰 太陽之脈, 其終也, 戴眼反折瘈瘲, 其色白, 絶汗乃出, 出則死矣.
少陽終者, 耳聾百節皆縱, 目睘絶系, 絶系一日半死; 其死也, 色先靑白, 乃死矣.
陽明終者, 口目動作, 善驚妄言, 色黃, 其上下經盛, 不仁則終矣.
少陰終者, 面黑, 齒長而垢, 腹脹閉, 上下不通而終矣.
太陰終者, 腹脹閉不得息, 善噫善嘔, 嘔則逆,
逆則面赤, 不逆則上下不通, 不通則面黑, 皮毛焦而終矣.
厥陰終者, 中熱嗌乾, 善溺心煩, 甚則舌卷, 卵上縮而終矣.
此十二經之所敗也.
진요경락론편 __ 계절의 자침, 12경맥의 쇠망 _
진후의 요령과 3음 3양의 12경맥의 맥기가 소진되었을 때의 증상을 기술하고 있다.
황제께서 물으셨다.
진단과 치료의 요령을 가르쳐 줄 수 없겠소?
기백이 대답하였다.
정월과 2월에는 천의 양기가 퍼지기 시작하고, 지의 양기가 움트기 시작하는 시기이며, 사람의 양기는 간에 있습니다.
3월과 4월에는 천의 양기가 충분히 퍼지며, 지의 양기도 갖추어지는 시기이며, 사람의 양기는 비에 있습니다.
5월과 6월에는 천의 양기가 왕성하고, 지의 양기도 가장 높아지는 시기이며, 사람의 양기도 역시 머리(두)로 올라갑니다.
7월과 8월에는 천에 음기가 생겨서 점차로 숙살의 기가 싹트기 시작하는 시기이며, 사람의 양기는 폐에 있습니다.
9월과 10월에는 음기가 강해져서 물이 얼고, 지의 양기가 점차로 가라앉는 시기이며, 사람의 양기는 심장에 있습니다.
11월과 12월은 음기가 강열하므로 얼음이 두꺼워지고, 지는 폐쇄하여 양기가 완전히
잠복되는 시기이며, 사람의 양기는 몸 가운데서 가장 아래쪽에 위치하는 신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봄은 경맥에서 산행하는 낙맥과 피부상의 살갗의 갈라진 틈의 부분을 약간 찔러서 출혈시키고 그칩니다. 병세가 심한 자는 7전 즉 상극 관계로 병사를 전하고, 병세가 경한 자는 간장 즉 상생 관계로 병사를 전하게 됩니다.
여름은 손락을 찔러서 출혈시키고 고칩니다.
여름은 이 정도의 치료로 사기가 제거되고, 악순환을 멎게 하여 아픔이나 병세로 반드시 쇠퇴하게 됩니다.
가을은 피부상의 살갗의 갈라진 틈의 부분을 결을 따라서 찌르고, 신체의 상하를 함께 같은 방식으로 치료합니다. 이 때는 신기에 반응이 나타날 때를 가늠으로 찌르는 것으로 고칩니다.
겨울은 살갗의 갈라진 부분에 있는 수혈을 찌릅니다. 찌르는 방식은 병에 심한 곳에는 곧게 심자하고, 그다지 심하지 않은 곳은 비교적 얕게 산침을 합니다.
이와 같이 춘하추동의 계절에 따라서 모두 찌르는 방식이 다르므로 충분히 주의하여 틀림 없이 치료해야 합니다.
봄에 잘못해서 여름의 자법을 쓰면 맥이 흐트러져서 신기가 희미하게 끊어지려 합니다. 일단 이렇게 되면 병이 골수에까지 침투하여 고칠 수 없습니다.
이러한 환자는 음식을 먹으려 하지 않고, 게다가 호흡도 얕게 됩니다.
봄에 잘못하여 가을의 자법을 쓰면 근육이 경련하고, 기가 역상하며, 이윽고 병을 폐로 전하여 기침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역시 병은 낫지 않습니다.
그 환자는 사소한 일에도 놀라거나, 갑자기 울기도 합니다.
봄에 잘못하여 겨울의 자법을 쓰면 사기는 체내로 파고들어 장부 속으로 들어갑니다. 그렇게 되면 이 환자는 부종이 생겨서 병이 낫지 않습니다.
게다가 헛소리를 하게 됩니다.
여름에 잘못하여 봄의 자법을 쓰면 병이 낫지 않습니다.
이 환자는 기력이 없어져서 만사가 귀찮아집니다.
여름에 잘못하여 가을의 자법을 쓰면 역시 병은 낫지 않습니다.
그 환자는 되도록 침묵을 지키려 하고, 누구에게 쫓기는 듯이 항상 겁내고, 침착성이 없습니다.
여름에 잘못하여 겨울의 자법을 쓰면 이 때도 역시 병은 낫지 않습니다.
이 환자는
호흡이 얕게 되어 사소한 일에도 갑자기 성을 내기도 합니다.
가을에 잘못하여 봄의 자법을 쓰면 병은 낫지 않습니다. 이 환자는 초조하여 무엇을 하려고 일어서서는 무엇 때문이었는지 잊어버릴 정도로 건망증이 생깁니다.
가을에 잘못하여 여름의 자법을 쓰면 역시 병은 낫지 않습니다.
이 환자는 나른해서 눕기 좋아하고, 잠만 자게 됩니다.
가을에 잘못하여 겨울의 자법을 쓰면 역시 병은 낫지 않습니다.
이 환자는 물을 끼얹은 듯이 한기가 납니다.
겨울에 잘못하여 봄의 자법을 쓰면 병은 낫지 않습니다. 이 환자도 눕기를 좋아하는데, 누워도 좀처럼 잠들지 못합니다.
어쩌다가 잠들게 되면 꿈을 꾸게 됩니다.
겨울에 잘못하여 여름의 자법을 쓰면 당연한 일이지만, 병은 낫지 않습니다.
사기가 위로 올라가서 그 때까지 아무렇지 않던 곳까지 침범되므로 여러 곳에 비병이 생깁니다.
겨울에 잘못하여 가을의 자법을 쓰면 역시 병은 낫지 않습니다.
이 환자는 이상하게 목이 말라서 자꾸 물을 요구합니다.
일반적으로 흉복부에 침을 찌를 때는 충분히 주의하여 5장을 상해함을 절대로 피해야 합니다. 만약 잘못하여 침으로 심장을 다치면 환자는 하루만에 죽게 됩니다.
비를 다치면 5일내에 죽습니다. 신을 다치면 7일내에 죽습니다.
폐를 다치면 5일내에 죽습니다. 만약 잘못하여 침이 횡격막을 다쳤을 때는 온몸이 손상됩니다. 비록 당장에는 증상이 경쾌하더라도 1년 이내에 다시 재발되어 반드시 죽게 됩니다.
그러므로 침을 찌를 경우에는 신중을 기하여 5장에는 절대로 침이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잘 아는 사람이라야 치료상의 역과 종을 분별하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종이라 하는 것은 특히 횡격막과 5장인 비신의 위치를 잘 아는 것을 말하며, 만약 그것을 모르면 이 금기를 범해서 과오를 저지르게 됩니다.
또 한가지 긴요한 일은 흉복부에 침을 찌를 경우인데, 알몸에 직접 찔러서는 안됩니다. 반드시 적당한 천(포)으로 신체를 덮고, 그 한겹 위에서 침을 찌르도록 합니다.
한번 찔러서 효과가 없을 때는 또 찌릅니다. 그리고 침을 찌를 때는 반드시 엄숙하게 해야 합니다.
종기에 찌를 때는 침에 진동을 줍니다. 경락을 찌를 때는 진동시켜서는 안됩니다.
이상 말씀 드린 것이 침을 찔러서 병을 고칠 때의 근본 원칙입니다.
(위의 얘기는 단지 참고 사항에 불과 할 수도 있다. 현대에 있어서 자침은 이곳에서 말하는 바와는 전혀 다를 수도 있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황제께서 말씀하셨다.
3음 3양의 12경맥의 맥기가 소진했을 때의 증상은 어떠하오?
기백이 대답하였다.
태양경의 맥기가 소진했을 때는 눈을 치뜨고 뒤집혀서 경련을 일으키고, 안면은 창백해져서 민절하여 최후에는 지한이 나옵니다.
지한이 나오게 되면 사망합니다.
소양경의 맥기가 소진했을 때는 귀가 들리지 않게 되고, 수족의 관절이 모두 늘어지고, 눈을 뜬 채 눈동자가 움직이지 않게 됩니다. 눈동자가 움직이지 않게 되면 하루 반만에 사망하는데, 그 때는 그에 앞서 안면이 창백해집니다.
양명경의 맥기가 소진했을 때는 입이나 눈을 자꾸 움직이며, 잘 놀라서 헛소리를 하며, 안색은 황색을 띠게 됩니다. 수족의 양명의 맥기가 일시적으로 이상하게 성대해지는 수가 있는데, 수족의 감각이 마비되면 결국 사망합니다.
소음경의 맥기가 소진했을 때는 안색이 거무튀튀하고, 치경이 허물어져서 치아가 드러나고, 거기에 더러운 것이 괴입니다. 복부가 팽만하여 음식물을 먹을 수 없고, 대변도 소변도 안 나오고 사망합니다.
태음경의 맥기가 소진했을 때는 복부가 팽만하여 숨이 가빠지며, 자주 트림을 하거나, 토하거나 합니다.
토할 때는 기분이 나빠져서 기가 상충하므로 얼굴이 새빨갛게 됩니다. 기가 상충하지 않을 때는 음식물을 삼킬 수 없고, 대소변도 안 나옵니다. 음식물을 먹지 못하고, 대소변이 안 나올 때는 안색이 거무튀튀하여 피부나 체모가 시들어 광택을 잃고, 최후에는 죽게 됩니다.
궐음경의 맥기가 소진했을 때는 가슴 속이 뜨겁고, 목이 잘 마르며, 소변이 잦으며, 심장도 괴로워집니다. 더 심해지면 혀가 말려 올라가고, 고환도 수축되어 올라 붙어서 마침내 사망합니다.
이것이 수족 3음 3양의 12경맥이 쇠망했을 때의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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